카테고리 없음

PaaS란 | SaaS, IaaS와의 차이, 예, 장점, 단점을 소개

즐거운길 2021. 3. 17. 14:41

 

 

 

SaaS · PaaS · IaaS는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

 

 

 

PaaS는 Platform as a Service(서비스로서의 플랫폼)의 약어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가운데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

 

 

기존 시스템 개발에서는 필요한 네트워크 하드웨어(CPU, 메모리, 스토리지 등) OS등 미들웨어를 준비한 다음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PaaS의 경우, 이러한 준비가 갖추어진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인 플랫폼을 네트워크 경유로 이용하고 급작스럽게 개발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PaaS의 예로는 Google App Engine이나 Microsoft Azure의 App Service, Amazon WebService (AWS)의 Lambda와 Elastic Beanstalk 있습니다.

 

 

 


클라우드 란 무엇인가

 

 

클라우드 컴퓨팅은 공유 구성 가능 한 컴퓨팅 자원 (네트워크, 서버,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통합에 어디서나 간편하게, 필요에 따라 네트워크를 통해 액세스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정리하면 클라우드는 "어디서나 간편하게, 필요에 따라 컴퓨팅 자원을 네트워크를 통해 액세스 할 수 있는 모델"

 

 

한마디로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해도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양한입니다. 소프트웨어 자체를 제공 할 수 있으면, 개발 도구와 환경을 제공 할 환경 구축의 장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도 제공 내용에 따라 PaaS 외에도 SaaS (Software as a Service),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로 이름을 구분합니다.

 

 

 


 

SaaS · PaaS · IaaS의 차이

 

 

 

SaaS, PaaS, IaaS 각각의 제안 내용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됩니다.

 


SaaS : 클라우드 서비스 중 소프트웨어
PaaS : 클라우드 서비스 중 플랫폼
IaaS : 클라우드 서비스 중 인프라 를 제공하는 것



이 세 제공하는 구성의 차이를 표시하면 다음과 같이됩니다.

 

 

 

 

 

 

PaaS처럼 플랫폼으로 갖춘 응용 프로그램 구현 환경이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 
스스로 미들웨어를 도입하고 게다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해야합니다. 
OS는 제공되는 경우에도 제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OS가 포함되지 않은 클라우드 서비스는 IaaS 외에 HaaS (Hardware as a Service)라는 것도 있습니다. SaaS와 PaaS보다 자유도가 높은 반면, 높은 전문성도 필요합니다.

 

 



SaaS · PaaS · IaaS 비교 정리PaaS의 장단점

 

PaaS의 장점

 

 

인프라 개발의 수고

 플랫폼에서 갑자기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시작할 수있다. IaaS와 비교하면 OS 나 미들웨어 도입의 어려움을 줄일수 있다. 

 

 

설비 투자를 억제

 클라우드 서비스 전반에 걸쳐 말할 수 있는 이야기이지만 네트워크를 경유한 이용이므로 실제로 하드웨어 등을 준비하는 경우보다 설비투자를 억제할 수 있다.


보수 운용의 수고가 감소

 플랫폼이나 하드웨어에 트러블이 발생했을 때의 대응이나 보수운용은 PaaS의 제공자가 실시하기 때문에 보수운용의 수고가 줄어든다.

 


코딩의 수고가 감소

 PaaS 안에는 로코드, 노 코드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을 가진 것(Microsoft Azure 의 Azure Machine Learning Studio, Google Cloud의 Dialogflow 등)이 있어 코딩의 수고를 줄일 수 있다.

 

 

 

 

 

PaaS의 단점

 

개발 환경의 자유도가 적은 

 플랫폼의 설정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 환경의 자유도가 적다. CPU와 스토리지, 미들웨어 등의 선택에 한계가 있는 것 외에 사용 가능한 프로그래밍 언어도 제한된다. 보다 자유도가 높은 환경을 요구하는 경우는 IaaS와 호스팅 서비스의 이용이 필요하다.

 

 

보안 공급자에 의존 

  보안 수준은 제공자에 의존하기 때문에 만전 않은 경우도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개발 내용 유출이나 개인 정보 유출의 우려가 있으므로 보안 대책 내용을 확인하여 이용하는 서비스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PaaS는 인프라 개발의 수고를 덜어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전념 할 수있는 반면, 개발 환경에 제한이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인프라 개발의 수고를 덜어 주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전념하고 개발 환경에 제한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서비스로 제공되는 환경은 다르기 때문에 요구하는 개발 환경의 요건을 충족 PaaS를 찾을 수 있는지도 모릅니다.

충족시키는 것이 없을 경우 IaaS나 호스팅 서비스 등보다 자유로운 개발 환경의 검토가 필요합니다.

 

PaaS에는, AI에 의한 예측이나 데이터 분석을 염두에 두고, 학습이 끝난 모델을 준비하고 있는 것도 있기 때문에, AI모델 개발을 간편하게 시작하고 싶은 경우에도 알맞습니다.